본문 바로가기

과학

소닉붐 이란 ? 소닉붐 뜻 . 음속폭음

소닉붐은 음속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비행기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정확히는 음속이상(초음속) 으로 비행중, 비행중 음속을 돌파하거나 음속에서 감속을 할때 등에 나타는데요
비행기의 각 부분에 공기압축이 일어나고 
음속(소리의 속도) 보다 빠른 속도로 비행중인 제트기는 소리보다 빠르기 때문에 먼저 진행하던 소리와 만나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의 앞부분의 공기는 비행기의 속도에 의해서 밀도가 급격히 압축되게 되고 
비행기의 뒷 부분은 비행기가 빠른 속도로 가로지르고 온 공기들이 불안정한 상태로 상대적으로 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비행기 앞부분의 높은압력 공기들은 압력차이에 의해서 압력이 낮은 비행기의 뒷 부분으로 이동하며 팽창. 즉 폭발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비행기의 각 부분들에 부딪히는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충격파가 지상까지 도달해 부딪히게 될 경우 큰 충격과 소음을 가져오게 되는 것 입니다.
이 충격파의 소음과 충격은 크기 때문에 긴급상황등이 아닐때에는 도심위의 높은 고도라도 초음속 비행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의 여객기들은 초음속 비행을 하는 비행기가 없습니다. (콩코드가 있었지만 퇴역 했습니다.)
사실 이런 소닉붐으로 인해서 초음속 여객기의 경우 운항노선을 정하는 것 조차도 어려운 일 입니다.


또한 이때 원뿔 모양의 구름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는 압력차이 등으로 인해 수증기가 급속도로 응결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수증기응결이 소닉붐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소닉붐에서 꼭 수증기 응축이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소닉붐은 앞서 설명한 충격파일뿐이지 꼭 수증기 응결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