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바이크

2013 기아 K3 제원, 신연비, 소개, 가격, 옵션, 등급, 성능, 엔진, 내외장, 네비 등 정보 및 2013년형 K3 신차가격표

포르테 이후에 기아자동차가 2012년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준중형 승용차 K3


K 시리즈의 막내답게 K 시리즈의 패밀리 룩을 잘 이어 받았습니다.


아반떼MD 와 동일한 플랫폼으로 제작 되었지만 아반떼MD 와는 디자인등에서 차별화가 잘 되었습니다.


K3 가 MD 의 판매량을 앞지르진 못했지만 준중형차 2위로 SM3 나 크루즈와는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K3 는 YD 라는 프로젝트명으로 2009년부터 개발되어 국내에는 2012년 9월17일 출시 되었습니다.


42개월간 총 3천억원의 개발비가 투자되었습니다.


다양한 신기술들의 적용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최근 기아차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패밀리 룩이 상당히 잘 완성 되어있습니다.


특히 최근 현대, 기아자동차들의 특성답게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아차 사장으로 승진된 피터슈라이어가 디자인을 맡은 K3 는


길게 떨어지는 C필러 라인과 짧은 트렁크 라인이 스포티한 느낌을 잘 살려 주고 있습니다.





돌출된듯한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도 리어 디자인을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LED 타입의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는 최고트림은 노블레스 등급에서는 기본, 럭셔리 등급 이상에선 선택 가능합니다.










우선 K3 의 전체적인 크기를 알아 보자면,


전장x전폭x전고 - 4,560 x 1,780 x 1,435 mm 에 휠베이스는 2,700mm 입니다.




동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아반떼MD 와 휠베이스는 동일 하지만, 전장은 30mm 길며, 전폭은 5mm 넓고 전고는 동일 합니다.


공차중량의 경우 1.6 오토 기준 아반떼MD 가 1,190kg, K3 가 1,191kg 으로 거의 동일 합니다.






K3 에 적용되는 엔진은 현대기아차가 최근 소형~준중형에 사용하는 감마 1.6 GDi 엔진 입니다.


직분사 기술을 적용하여 동급 N/A 엔진에선 최고수준의 140마력/6,300rpm 의 최고출력과


최대 17.0kg-m/4,850rpm 의 토크를 발휘 합니다.









전체적으로 고회전에서 출력을 끌어내는 엔진으로 보이지만 6단 수동/오토매틱 미션과 조화되어서 저속에서도 큰 부족함이 없습니다.


K3 의 신연비는 오토6단 기준 복합 14.0km/l (도심 12.7km/l , 고속도로 16.1km/l) 이며,


여기에 아이들스탑&고 (ISG) 을 더한 경우 복합 14.5km/l (도심 13.4km/l, 고속도로 16.1km/l),


수동6단 기준 복합 14.5km/l (도심 13.1km/l, 고속도로 16.6km/l) 입니다.




오토 6단 미션에 핸들(스티어링휠) 에는 패들쉬프트를 적용하여 오토미션에서도


패들쉬프트를 통한 조금 더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 합니다.




헤드램프는 전 모델에 프로젝션타입 램프 (하향) 이 적용되며, 그 위로 마치 눈썹과도 같은 느낌의 면발광 데이타임 램프가 있습니다.


다만 동일 플랫폼의 아반떼MD 가 라이트패키지를 통해서 순정 옵션으로 HID 를 선택 가능한데 반해,


K3 는 HID 의 순정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점은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물론 HID 는 준중형에서는 사치스럽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동일 플랫폼의 MD 에 있으니 아쉬운것도 사실인 듯 합니다.






럭셔리 트림부터 적용되는 K3 의 전동접이식 미러는 LED 타입 사이드리피터가 기본 포함 됩니다.


전동접이미러가 그냥 접히는 것이 아니라 접히면서 위로 대각으로 올라가는 타입 입니다


기아에선 걸윙타입 전동접이미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플렉스 스티어 시스템과 크루즈컨트롤 시스템 버튼들.


럭셔리 트림부터 적용 됩니다


플렉스스티어는 총 3가지 모드 Comfort, Normal, Sport 를 지원 합니다.


Comfort 부터 단계적으로 핸들이 무거워 집니다.





럭셔리 ECO PLUS 트림에 적용되는 ISG 버튼 (좌측)


ISG 기능 ON 시에는 정차시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고 출발시 다시 시동이 켜집니다.


제원상 복합연비 0.5km/l 향상, 도심연비 0.7km/l 가 향상 됩니다.




디럭스 및 럭셔리 트림에 적용되는 기본형 클러스터


화려한 느낌은 없지만 평균연비나 순간연비 남은 주행거리등의 기본적인 트립컴퓨터 기능을 지원 합니다.





럭셔리 ECO PLUS, 프레스티지 트림에 적용되는 고급형 클러스터 (하이테크 정보표시시스템)


중앙에 위치한 액정 디스플레이 내에 보다 다양한 정보들을 표시해줍니다.




최고 트림은 노블레스에서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슈퍼비전 클러스터 (하이테크 컬러 정보표시시스템) 은


4.2인치 액정디스플레이를 중앙부에 탑재해서 다양한 정보의 표시는 물론,


네비게이션 동시 적용시 간단한 길 안내 또한 이 화면을 통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료 적용되는 CD-P 오디오 시스템은 


MP3 를 지원하며 AUX 및 USB / I-POD 을 지원 합니다.





프레스티지 및 노블레스에서 선택 가능한 고급형 MP3 CDP 오디오의 경우


4.3인치 액정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후방카메라 기능을 포함 합니다.




옵션으로 적용되는 네비게이션 선택시는 기본 MP3 CDP 와 함께 적용 됩니다.


7인치 터치스크린 방식이며, 3D 지도 및 영어를 지원합니다.


휴대용 메모리의 동영상 재생 기능또한 지원 합니다.









일반 내비게이션이 아닌 UVO 네비게이션 선택시에는 UVO 전용 룸미러와 하이패스가 적용 됩니다.


UVO 서비스란 스마트폰을 통하여 차량을 원격제어 하는 기능으로, 원격 시동등의 기본 제어뿐 아니라,


차량 공조(에어컨/히터) 시스템 조절, 주차 위치 확인, 문열림 및 잠김 확인 제어, 


사고시의 에어백 전개시 자동통보와 도난 경보 알림 및 추적 등은 물론 차량 진단 등의 서비스도 지원 합니다.


유료 서비스이며 UVO 네비게이션 적용시 2년간 무료로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럭셔리 트림부터는 좌우독립형 듀얼 풀오토에어컨이 기본 적용되며,


클러스터 이오나이져도 함께 적용 됩니다.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은 럭셔리 ECO PLUS , 프레스티지, 노블레스에 기본 적용 되며,


럭셔리의 경우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 합니다.







노블레스 트림에서는 운전석 전동 / 메모리씨트가 기본 적용 되며, 


승하차를 돕기 위해 시트가 자동으로 앞뒤로 밀리는 이지 억세스 기능을 지원 합니다.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등급에서는 앞좌석 통풍씨트의 옵션 적용이 가능하며, 패밀리 옵션 선택시 뒷좌석 열선씨트도 적용됩니다.







위는 기아자동차의 2013년 1월자 K3 공식 가격표 입니다.


옵션별로 자세한 가격등에 대한 정보는 위 가격표를 참고 하세요


아래는 사진 들 입니다.


참고로 k3 는 해외 수출시 세라토(CERATO) 혹은 포르테 (FORTE) 로 수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