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세단 (i40 saloon) 의 출시로 쏘나타와 비교가 이슈가 돼고 있습니다.
우선 가격정책으로는 i40 살룬은 YF쏘나타보다 고가의 차로 형성되어, 그랜저와 쏘나타의 중간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I40 살롱에는 2.0 T-GDi 터보엔진이 없기는 하지만 쏘나타에는 없는 누우GDi 엔진과 1.7VGT 디젤 엔진이 존재합니다.
YF쏘나타보다 높은 가격으로 쏘나타보다 하이엔드급 차량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i40 살룬 .
하지만 그 크기는 쏘나타보다 작기 때문에 차의 덩치로 등급을 판단하는 국내 시장에서는 어떻게 먹힐지 알수 없습니다
전체적인 폭은 쏘나타가 1,835mm 로 i40 세단의 1,815mm 보다 20mm 넓이며
전륜 윤거는 쏘나타가 1,587mm 로 i40 살룬의 1,579mm 보다 8mm 넓습니다.
후륜 윤거는 쏘나타가 1,587mm 로 i40 살룬의 1,585mm 보다 2mm 넓습니다
재미난 점은 i40 살룬과 쏘나타 둘의 높이는 1,470mm 로 동일합니다.
길이의 경우 YF쏘나타가 4,820mm 의 전장을 가지지만, i40 살룬은 4,740mm 로 80mm 짧습니다.
전후오버행을 살펴 보면 쏘나타가 프론트오버행이 940mm 이지만 i40 세단은 920mm 입니다.
리어오버행은 쏘나타가 1,085mm 이지만 i40 세단은 1,050mm 입니다.
쏘나타와 i40 의 전차 전장차이 80mm 중 실내공간과 직접 연관이 되는 휠베이스의 차이는 25mm 입니다.
i40 세단은 전체적으로 짧은 오버행으로 보다 다부진 스타일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 그 크기가 쏘나타보다 작기는 하지만 휠베이스 차이는 생각외로 적다는 점.
그리고 짧은 오버행으로 보다 스포티한 스타일링을 만들어 낸다는 것.
미국시장 공략을 위한 쏘나타 VS 유럽시장 공략을위한 I40 이 국내 시장에선 어떤 경쟁을 미칠지 궁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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