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바이크

SUBARU BRZ Coupe . 스바루 BRZ 쿠페 . TOYOTA 86 의 형제모델 . 제원 가격 성능


스바루(SUBARU) 의 소형쿠페 BRZ 는 신형 도요타(TOYOTA) 86 ( http://rx7rr.tistory.com/468 )과 형제 모델 입니다. 
하지만 토요타의 86 이 FR (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모델인데 반해 스바루 BRZ 는 4륜구동 모델이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SUBARU BRZ 는 Pure Handling Delight 를 슬로건으로 걸고 있는 스포츠 쿠페 입니다

 
토요타의 86 ( http://rx7rr.tistory.com/468 ) 과 닮은듯도 하지만 SUBARU 라는 차별화를 두려고 노력했는데요,
전면의 대형 흡입구는 신형 제네시스쿠페(신쿱) 의 이미지도 살짝 떠오르게 만듭니다

 
잘 빠진 옆 라인은 스포츠 쿠페라는 점을 강조해주고 있는데요,
전장에 비해서는 조금 뒤뚱한 모습이 SUBARU 의 임프레자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도요타의 신형 86과 같은 모습입니다.
차량은 전체적으로 투스카니 만한 크기의 소형 스포츠 쿠페 입니다.
 
 


후면에서는 토요타 86 과 거의 차이가 없는 모습 입니다.
테일램프 디자인이나 심지어 디퓨저 까지도 그대로인 모습입니다.
 

 
사실 도요타 86 과 형제차량이니 만큼 큰 차이점을 두기도 어려웟을 텐데요,
전체적인 이미지가 비슷하지만 중요한점은 86 과 BRZ 의 차이점이 예상외로 크다는 점 입니다
또한 86 에도 BRZ 에도 TOYOTA 가 아닌 SUBARU 의 기술이 들어간 부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토요타 86 에서도 똑같이 채용되는 D4S 엔진은, 스바루의 전통답게 박서 엔진 입니다
86 에서는 TOYOTA 와 SUBARU 의 로고고 모두 음각으로 새겨져 있지만,
오리지날이라 할 수 있는 BRZ 에서는 D-4S 와 BOXER 라는 음각만이 있을 뿐 입니다.
D-4S 에서 4 는 Direct injection (직분사) 를 의미합니다.



과급기가 없는 자연흡기 N/A 엔진으로 2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2000cc 엔진인데요,
자연흡기라는 점을 생각하면 대단한 출력입니다만, 경쟁모델들이 터보차저를 얹은점을 생각하면 높은 출력이라 할수는 없습니다
굳이 터보를 장착하지 않은 점은 역시 코너링을 위한 밸런스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7,000rpm 에서 최고출력을 내는 엔진으로 최대토크는 20.9kg-m 이지만 6,600rpm 까지 이어집니다

 
풀옵션이라 할 수 있는 S 트림에서는 좌우독립형 풀오토 에어컨까지도 장착됩니다.
도요타 86 과 BRZ 의 가장 큰 차이점은 86에서는 디지털 스피드미터가 GT 급 이상에서 장착되지만
BRZ 는 전 모델에서 장착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스바루(SUBARU) BRZ 의 가격은  205만8천엔부터 287만1750엔 입니다
국내에 수입될 경우에는 제네시스쿠페 보다 비쌀듯한 가격 인데요 
200마력이라는 출력이 제네시스쿠페와 비교시는 부족할듯 하지만,
4WD 라는 장점과 200마력 N/A 유닛이 뽑아내는 짜릿함, 그리고 박서엔진을 채택해 낮출만큼 낮춘 무게중심, 그리고 보다 작은 차체 등등
와인딩 성능에서는 발군의 유닛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