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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S660 리뷰 및 제원 ! 혼다의 미드쉽 로드스터 경차 . 경차도 오픈카에 스포츠카가 될 수 있다. S660 가격 제원 연비 옵션 등등



혼다가 미드쉽 오픈 경차 S660 을 출시 했습니다.


S660 은 일본 경차 사이즈를 맞추면서, 미드쉽에 후륜구동 레이아웃을 적용한 스포츠카 이며,


심지어 오픈까지 가능한 본격적인 로드스터 경차 입니다.



국내에서도 경차는 흔하지만,


경차왕국인 일본에서는 경차에도 스포츠카가 많습니다.


스즈키의 카푸치노, 국내에서도 종종 보이는 다이하쓰 코펜 등이 있죠.


작년 신형 코펜이 출시된 만큼 올해 출시된 S660 과의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할 듯 합니다.



S660 은 마치 모터쇼장에서 바로 나온 듯한 컨셉트카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미드쉽 레이아웃의 2인승 경형 로드스터 인 만큼


작으면서도 본격적인 스타일링을 갖추고 있는데요,


특히 리어디자인은 정말 컨셉트카라 해도 믿을 정도의 모습 입니다.



S660 은 탑을 닫은 상태에서는 이런 모습이 됩니다.


S660 의 소프트탑은 전동식이 아닌 수동식인데요


다이하츠 코펜이 전동식 하드탑이 아쉽긴 합니다.



탑을 오픈 했을때 비로서 S660 의 본연의 스타일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 작은 차체에 참 많은 디자인 요소들이 있다는게 대단한 것 같습니다.


리어에 조그마한 창이 있는게 보이시나요?


뒤로 보이는 이 창도 여닫을 수가 있습니다.



S660 의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 3,395 x 1,475 x 1,180 mm 에 휠베이스 2,285mm 입니다.


전고 1.18m 는 엄청나게 낮은 수준 인데요,


국산 스포츠카 제네시스쿠페의 전고가 1,385mm 이니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이 오실 겁니다.


여기에 차량중량은 6단 수동 830kg, CVT 는 850kg 입니다.




S660 의 포지션을 보면 후륜에 더 가깝게 시트가 배치 되어 있습니다.




전/후륜 배분율은 45 대 55 라고 합니다.


작은 크기의 경차 이지만 애초에 2인승으로 설계된 만큼


생각보단 나쁘지 않은 포지션 인 것 같네요







HONDA 에서는 카트감각의 주행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엉덩이 지점을 매우 낮게 설계 하고,


페달까지의 간격을 길게 잡은 것 입니다.




미드쉽게 적용된 S07A 658cc 직렬 3기통 터보 엔진은


보어x스트로크 64.0 x 88.2mm 에 압축비 9.2에 DOHC 타입입니다.


일본 내수용 경차 최고출력규제치 64마력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S660 의 제원상 최고출력은 64ps/6,000rpm 이며, 최대토크는 10.6kg-m/2,600rpm 입니다.


S660 의 일본내 연비는 CVT 모델의 경우 24.2km/L , 6단 수동은 21.2km/L 입니다.




S660 은 6단 수동과 CVT 두가지 미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동 미션을 선택할경우 레드존이 CVT 보다 700rpm 더 높은 7,700rpm 인데요,


가속력을 위해서 기어비를 상당히 타이트하게 배치 했습니다.







2단기어에서 레드존은 75km/h 까지 가속 가능한데, 이는 혼다가 이전에 판매한 경차 비트의 1단 속도와 비슷합니다.


와인딩로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30~60km/h 를 2단으로만 커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S660 은 6단 탑기어에서 100km/h 주행시 3,000rpm 전/후를 보이게 되는데요


1~5단은 가속력 위주로 셋팅 되었고, 6단은 크루징 성능을 향상 시켰습니다.



7단 무단변속 CVT 기어는 오토매틱 기어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S660 의 CVT 미션은 S660 을 위한 전용 셋팅 G-Design Shift 가 적용 되었습니다.


7단 수동변속 모드를 지원하여 패들쉬프트를 통한 수동 변속또한 가능하며,


SPORT 버튼을 눌러 보다 스포티한 주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S660 의 실내를 들여다 볼까요


작은 경량 도르스터답게 시트 포지션의 변경이 거의 불가능한 딱 들어 맞는 구조 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건 역시 D컷 타입 스티어링 휠 입니다.


스포티한 주행에 맞추어 조작성과 그립감을 위해 설계된


D컷 타입 스티어링휠은 지름이 350mm 밖에 되지 않아서


HONDA 의 시판차량중 가장 작은 사이즈라고 합니다.


스티어링휠에는 오디오 조작버튼과 크루즈컨트롤 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중앙부에 디지털 스피드미터와 그 주변으로 아날로그 타코미터로 구성된 계기반은


SPORT 모드 버튼을 눌렀을때 붉은색의 조명으로 변경되어 스포티함을 더해준다.


또한 SPORT 모드로 변경시 순간 연비 표시는 터보 부스터 게이지로 바뀐다.



LED 헤드램프와 LED 포지션 램프도 제공해줍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국내 경차에선 찾아볼 수 없을 장비



저 커버 안엔


660CC 3기통 터보엔진이 숨겨져 있습니다.



휠/타이어 사이즈는 전/후륜이 다른 구조 입니다


전륜은 165/55R-15 .. 15인치


후륜은 195/45R-16 .. 16인치 입니다.



S660 의 소프트탑은 수동으로 여닫아야 합니다.


S660 에 전동식 탑이 적용되었다면 참 좋겠지만 아쉽게도 수동식 입니다


그런데 사진처럼 돌돌돌돌 말아서



요렇게 수납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구조라고 하네요



S660 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컬러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S660 의 가격과 제원


S660 은 알파와 베타 두가지 모델로 나오며,


둘은 옵션차이가 있을뿐 제원상 차이는 없습니다.


S660 알파의 경우 가격이 2,180,000엔,


S660 베타의 경우 1,980,000엔


660대만 한정 판매되는 S660 컨셉트 에디션은 2,380,000엔!


이며 수동과 오토(CVT) 의 가격차이는 없습니다.



아래는 S660 의 제원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