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보험

안심전환대출이란?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요건 은행별 금리 단점 . 안심전환대출 주택담보대출 차이점은?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은 안심전환대출 이용 못해 .



오늘(3월24일) 부터 시행된 안심전환대출에 아침부터 신청자가 붐비었다고 하는데요,


16개 시중은행에서 출시된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사용중인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보다 낮은 고정금리 2% 중반대의 상품으로 바꿔 주는 것 입니다.


기존 변동금리를 적용 받거나,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납부하는 주택담보대출에 비해서


안심전환대출은 낮은 고정금리와 장기분할상환대출 방식인데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과 안심전환대출의 차이점을 비교하자면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변동금리냐 고정금리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금리가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시중 금리의 변화에 따라서 이자율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안심전환대출은 2% 중반대의 고정금리가 계약만기까지 적용 됩니다.


단순히 금리가 낮을 뿐 아니라,


기존 이용중인 대출에서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때 발생하는 중도상환수수료 또한 면제 됩니다.







그러나, 안심전환 대출에도 유의점이 있는데요,


우선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이자만 납부중인 경우에,


안심전환대출로 옮겨타면 월 상환금액이 커진다는 점 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이자와 원금을 한께갚는 원리금상환 방식인데요,


이 때문에 매달 이자만 내는것이 아니라 대출 원금도 함께 갚게 되기때문에 기존 보다 월 납입금액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기존 사용중인 주택담보대출에서 안심전환대출로 옮겨탈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지만,


안심전환대출에서 3년이내에 다시 다른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 최대 1.2% 를 내야 합니다.




안심전환 대출의 자격은


9억원 이하의 주택 (오피스텔 제외) 이며,


기존 대출이 변동금리대출 혹은 이자만 납부중인 대출이며, 잔액이 5억원 이하이어야만 합니다.


또한 기존대출의 대출날짜로부터 1년이 지나야만 가능하며,


최근 6개월간 연속 30일 이상의 연체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기존 이용하는 대출 상품이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 적격대출일 경우 안심전환대출로 변경이 불가 하며,


기존 대출의 전환만 가능할뿐 신규로 주택을 구매할때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이용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16개 시중은행의 안심전환대출 금리 비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