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토리로 알려진 카카오가 2013년 카카오페이지 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란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카카오페이지란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는데요,
모바일메신저인 카카오스토리의 인기를 등에 업고 SNS 인 카카오스토리는 물론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누린 카카오는
수익모델면에선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최근 게임등의 성공으로 수익이 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볼땐 말이죠)
카카오에서 올해부터 새로이 카카오페이지 라는 서비스를 시작 할 것이라 밝혔는데요,
카카오 페이지는 모바일 컨텐츠 마켓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컨텐츠를 팔고 사는 장터인 것 입니다.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 마켓) 이나 애플의 앱스토어와 비슷한 맥락인데요,
다만 이들은 앱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마켓에 등록을 할 수 없는데 반해 카카오 페이지는 사진이나 그림, 글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앱 개발 없이도 거래할 수 있는 마켓으로 카카오페이지를 운영한다는 것 입니다.
앱 개발 능력이 없더라도 자신이 찍은 사진, 그린 그림, 작성한 글 등의 컨텐츠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카카오페이지는 누구나가 판매자가 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료는 없이 최저가격제를 도입 500원 수준에서 판매 금액을 시작한다는 것 인데요,
무료라는 것이 너무 일반화되어 버린 현재에서 컨텐츠의 가치가 너무 사라져 버렸다는 점에 의미를 둔 듯 합니다.
수익배분은 마켓 수수료 30%, 창작자 50%, 카카오 20% 수준으로 책정 예정이라고 합니다.
컨텐츠 판매수익의 반을 창작자가 가지게 되는 것 입니다.
카카오페이지에 누구나 다양한 컨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경우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실제 구매 여부 인데요,
카카오는 이러한 부분을 카카오스토리와 연계해서 누구나 자신의 컨텐츠를 친구들에게 홍보하고
친구들의 지인에게 이어질 수 있는 이러한 모바일 메신저와의 연계를 통해서
누구나 자신의 컨텐츠를 쉽게 홍보할 수 있는 그러한 방법을 이용할 듯 합니다.
카카오페이지의 성공으로 자극적인 배너광고로 얼룩진 현재의 컨텐츠 시장과,
창작자들이 굶주려 하고 창작의 길을 열지 못하는 현재의 컨텐츠 생태계가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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