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나도 쉽게 초당옥수수란 말을 듣곤 하는데요
초당옥수수란 뭘까요?
초당옥수수가 유명해지기 전에는 초당순두부( 草堂純豆腐) 에서의 초당처럼 지역명이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물론 지금은 그런 경우는 거의 없죠.
참고로 초당순두부는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에서 오래전부터 내려온 전통 방식의 간수 대신에 바닷물로 만든 순두부를 일컷는데요,
그렇습니다. 초당옥수수와는 관련이 1도 없습니다.
초당옥수수의 뜻!
초당옥수수란 超糖玉蜀黍 입니다.
그렇습니다.
超糖 말 그대로 뛰어난 당을 갖춘.. Super Sweet 옥수수란 의미 입니다.
실제 품종자체도 초당옥수수는 슈퍼스위트콘(Super Sweet Corn, sh2형)에 해당하며, 일반찰옥수수(Waxy Corn, wx형) 과는 품종 자체가 다릅니다.
이러한 초당옥수수의 실제 당도가 18~20브릭스(Brix) 에 해당하며, 이는 기존 찰옥수수의 4~8브릭스에 비해서 한참은 더 높은 당도
말 그대로 초당의 옥수수 인 것이죠
초당옥수수의 매우 높은 당도외에 또다른 특징은 바로 생으로 먹는 옥수수라는 것 인데요
생식이 가능한 옥수수인 초당옥수수는 껍질만 벗겨서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일반 찰옥수수처럼 오래 삶거나 할 경우에는 단맛도 줄고 식감도 퍼져버립니다.
이 때문에 생식 혹은 데우거나 데치는 수준의 간단한 가열만을 해서 먹는게 일반적입니다.
생식이 가능한 특징대신에, 보관기간이 기존 찰옥수수 대비 짧다는건 단점인데요
이러한 문제때문에 수확역시 과일과 비슷하게 덜 익은 상태에서 조기수확을 합니다.
실제 수확직후에 최상의 당도를 2~3일 가량 유지하기에 그 기간내에 드실 경우 가장 높은 맛과 당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보관시에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보관하며, 냉장보관시에 더 품질 유지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를 단순히 잘 익고 달달한 옥수수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와 품종자체가 다른
생식으로 아삭하고 달달하게 먹는데 최적화된 옥수수 품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당옥수수는 6~7월 한철만 수확되기에, 우리나라에서 여름이 막 시작된 시기에만 먹을 수 있는 여름 별미이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