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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바이크

2012 BMW M5 (F10 M5) 제원/SPEC 및 소개


BMW 에게 있어서 M 이라는 글자는 단순히 엠블렘의 멋 을 위한 글자가 아닙니다.
1979년 M1 (E26) 의 판매때부터 M 은 BMW 의 고성능을 대변했습니다.
M5 의 등장은 1984년 E28 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86마력의 출력을 가진 중형 세단은 당시 아우토반의 황제 였습니다.
E39 M5 부터는 400마력의 벽을 돌파했고,
E60 M5 부터는 500마력을 넘기며 말 그대로 슈퍼세단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E60 M5 의 V10 5.0리터 엔진까지 N/A 를 고집하던 M5 는
세계적인 흐름에 2012년모델부터 동참하게 됩니다
4.4리터로의 다운사이징 입니다.
9,000rpm 근처까지 회전하며 달리던 E60 M5 의 N/A 의 화려한 배기음은 기대할 수 없겠지요
1M 부터 터보엔진이 얹혀지더니 이젠 X5 M X6 M, M5 도 터보 입니다. 이후 M3 등도 다 터보가 되겠지요.
환경규제등을 N/A 대배기량 고회전 엔진으로 맞추기는 사실상 어려운듯 합니다.



고회전 N/A 유닛을 버리고 과감하게 트윈터보를 얹은 F10 M5 의 심장은
V형8기통 4.4리터!
최고출력은 560마력에 달하며, 최대토크는 69.4kg-m 으로 터보엔진 답게 1,500rpm부터 5,750pm 까지 토크가 이어집니다.
출력의 전달은 듀얼클러치 M-DCT 에 의해서 7단으로 나누어 전달합니다.
론치스타트나 로우스피드어시스턴스등의 M 모드 기능도 모두 가집니다.



이러한 강력한 심장을 바탕으로 F10 M5 는
4.4초만에 시속 100km/h 의 벽을 돌파하며, 두번째벽인 200km/h 는 13초만에 돌파합니다.
최고속도는 여느 BMW 이 마찬가지이듯 250km/h 에서 제한되지만, 리미트해제시(패키지선택) 305km/h 의 최고속이 가능합니다.
5인 탑승이 가능한 중형세단이 300km/h 가 넘는속도로 질주합니다.


m5 전용의 19인치 휠에, M 로고가 선명한 6포트 캘리퍼...
잘 서는만큼 잘 멈춰야 겠지요?



실내는 그냥 보기엔 F10 5시리즈들과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르겠지만
실내 곳곳엔 M 로고들이 붙어 있습니다
스티어링휠의 하단부는 물론, 헤드레스트에까지도 말이지요
그리고 M 모드를 사용가능한 M만의 공간입니다.


N/A 를 버린 M 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가는것은 어쩔수 없는듯 합니다.
어쨋든 트윈터보로 새로이 탄생한 M5 를 조만간 국내에서도 볼 수 있겠지요?